주요 메뉴 바로가기 본문 컨텐츠 바로가기

자주묻는 질문

A

대출 약정서 자서에는 대리인 자서는 불가하며 대표자 본인이  직접 내방하여 자서(自署)와 날인(捺印)을 하셔야만 합니다. 

A

법인의 대표자는 법인에 대해 당연 보증인의 지위에 있습니다.  

A

단기운영자금 상환 기간은 1년, 2년, 3년 등 3가지 종류가 있습니다. 대출기간이 1년/2년인 경우, 원리금 분할상환 또는 1년/2년동안 이자를 납부하고 대출 만기 시점에서 원금 전액을 상환하는 방법이며, 대출기간이 3년인 경우, 1년 거치후 2년간 매월 균등분할 상환 또는 대출기간 내 매월 균등분할 상환을 할 수 있습니다. 만기시 대출 연장이 가능하며, 신용평과결과에 따라 금액 및 금리 등의 변동이 생길 수 있습니다.

A

단기운영자금 대출을 받으실 경우 부금을 4회 이상 불입하신 경우에만 자격이 주어지며 대출한도는 신용등급에 따라 부금액의 1.5배~3배 범위내에서 결정되며 담보대출은 부금액의 10배 범위내에서 결정됩니다.

A

어음수표대출을 받았다가 동 어음이 부도가 났을 경우 동 사유 발생일로부터 1개월이내 부도어음 대출로 전환이 가능합니다. 또한 상계 처리된 부도어음에 대해 본회가 미리 선취해 놓은 이자는 미 도래된 일수(일자)만큼 환급하여 드립니다. 

A

신청서(본회 소정양식), 어음 및 세금계산서 원본과 사본 각 1부입니다. 다만, 전자어음의 경우 해당 전자 어음을 본회로 배서 양도 하셔야 합니다. 

A

어음수표대출의 대출한도는 신용등급에 따라 부금액의 3배~7배 범위내에서 결정되며 담보가 있는 경우 부금액의 10배 범위내에서 결정됩니다.

A

어음수표대출을 활용하시고자 할 경우 우선 소정의 서류(공제기금홈페이지 참조)를 구비하여 본회와 한도 약정계약을 체결한 후에 활용하실 수 있습니다. 

A

대출받은 어음이 부도났을 경우 즉시 대출금을 상환하고 어음을 수령하여야 하며 대출금 상환은 공제기금 가입시 등록한 거래통장을 통하여 이체처리 할 수 있습니다. 다만, 대출업체의 상황을 감안하여 어음을 부도발생일로부터 1개월 이내에 다른 진성 어음으로 상계처리하거나 부도매출채권대출로 전환이 가능합니다. 

A

부도매출채권대출, 어음수표대출, 단기운영자금대출 중 최고 대출한도 내에서 동시 활용이 가능합니다.

  • 담당부서 IT운영팀
  • 담당자 김기광
  • 담당자 이메일 k3s1220@kbiz.or.kr