주요 메뉴 바로가기 본문 컨텐츠 바로가기

자주묻는 질문

A

공제기금의 가입대상은 대표자 개인이 아닌 사업장으로, 서비스 이용을 위해서는 사업자용 공인인증서(금융거래용)을 사용하셔야 합니다. 사업자용 공인인증서는 각 은행별 기업공인인증센터또는 한국전자인증사이트를 통해 발급받으실 수 있습니다.


A

, 고객님이 희망하실 경우 청약일(계약 시작일 및 최초 부금 납부일)과 향후 부금 자동이체일을 다르게 설정하실 수 있습니다. , 청약일과 자동이체 희망일의 차이가 30일 내일 경우, 차기 부금납부일은 익월이 아닌 익익월이 됩니다. (예시 : 15일에 가입을 하신후 자동납부 희망일을 12일로 설정하실 경우, 다다음달 12일2회차 부금이 인출됩니다)


A

각 상품별 이용가능 요건이 상이하므로, 대출 신청 이전에 사전 확인을 당부드립니다.


ㅇ 공통조건 : 부금 4회차 납부 및 가입일로부터 3개월 경과

ㅇ 부금내대출 : 개인/법인 모두 가능

ㅇ 부금초과대출 : 개인업체만 가능. , 신용평가에 따라 대출 거절 가능

ㅇ 노란우산연계대출 : 하기 요건 전부 충족 필요

- 개인업체만 가능

- 노란우산 3년이상 가입

- 노란우산/공제기금 연체 없음 (부금 및 대출)

- 신용평가 결과가 본회 내부 기준 이상


A

가입 후, 타 대출을 이용하지 않으신 경우에만 최초 1, 최대 2년까지만 이용 가능합니다.

(1년 약정 시, 1년 후 창구 방문하여 1년 연장가능. , 연장당일 신용평가 기준 미충족 시 연장불가)


A

홈페이지 상단 마이페이지에서 변경하실 수 있습니다. 업체명, 주소지 등과 관련한 변경일 경우, 본회 담당 직원이 사실 확인을 위해 사업자등록증 사본, 임대차계약서 사본 등을 요청드릴 수 있습니다.


A

홈페이지 상단 마이페이지에서 변경하실 수 있습니다. , 하기 유의사항을 반드시 참조하시기를 바랍니다.


부금정보 변경 유의사항

ㅇ 납부계좌 변경 : 본회 직원이 증빙자료 요청 가능(통장사본 등)

ㅇ 납부월액 변경 : 액은 계약기간 중 1회만 가능하며, 변경전 대비 1/2 미만으로는 감액 불가(증액은 제한 없음)

ㅇ 납부일 변경 : 약기간 중 1회만 변경가능하며, 변경전 보다 이전 일자로 변경 시, 차기 납부액은 익월이 아닌 익익월에 출금됨 (예시 : 15일이었던 납부일을 12일로 변경할 경우, 차기 부금은 다음달이 아닌 다다음달에 출금됨)


A

기존에 받으신 대출이 있으신 경우 대출한도가 충분하다면 기대출을 증액 연장하시는 형태로 추가 대출이 가능합니다. 구체적인 한도는 다음과 같습니다.

 

ㅇ 부금내대출 : 부금잔액의 1.0, 개인사업자/법인 모두 가능

ㅇ 부금초과대출 : 부금잔액의 1.5, 개인사업자만 이용 가능


A

대출 약정서 자서에는 대리인 자서는 불가하며 대표자 본인이  직접 내방하여 자서(自署)와 날인(捺印)을 하셔야만 합니다. 

A

법인의 대표자는 법인에 대해 당연 보증인의 지위에 있습니다.  

A

단기운영자금 상환 기간은 1년, 2년, 3년 등 3가지 종류가 있습니다. 대출기간이 1년/2년인 경우, 원리금 분할상환 또는 1년/2년동안 이자를 납부하고 대출 만기 시점에서 원금 전액을 상환하는 방법이며, 대출기간이 3년인 경우, 1년 거치후 2년간 매월 균등분할 상환 또는 대출기간 내 매월 균등분할 상환을 할 수 있습니다. 만기시 대출 연장이 가능하며, 신용평과결과에 따라 금액 및 금리 등의 변동이 생길 수 있습니다.

  • 담당부서 IT운영팀
  • 담당자 김기광
  • 담당자 이메일 k3s1220@kbiz.or.kr